광릉숲BR소위원회 재구성, “의정부시 쓰레기 소각장 이전” 검토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위원회 소위원회 재구성 및 운영연장

김철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7/28 [20:42]

광릉숲BR소위원회 재구성, “의정부시 쓰레기 소각장 이전” 검토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위원회 소위원회 재구성 및 운영연장

김철민 기자 | 입력 : 2021/07/28 [20:42]

 

경제노동위원회 이원웅(더불어민주당, 포천2) 의원은 지난 727(), 국립수목원에서 개최된 경기도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 BR) 관리위원회에서 소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위원회 소위원회 재구성 및 운영연장  © 경기도의회

 

광릉숲BR 소위원회는 현재 의정부시 장암동에 위치한 쓰레기 소각장을 생물권보전지역 인접 지역인 자일동으로 이전하는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 현대화사업을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 지난 2020416일 구성됐다.

그간 5차례의 회의와 현장 조사를 통해 의정부시 생물 조사 계획에 대한 '생물상조사 세부계획 수립', '·식물 분류군별로 박사급 전문가 참여' 등 보완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광릉숲BR 소위원회는 결성 후 1년이 지난 4월경 운영을 종결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에 대한 추가 생물상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 있어 소위원회 재구성 및 운영연장을 결정했다.

소위원회는 당초 전문가 6, 관리위원 4명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의정부시 관리위원 2명을 추가하여, 해당 사업의 당사자인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을 강화하였다. 운영기간은 202346일까지로 계획하였으나 사업 검토완료 또는 의정부시 사업철회 등 운영목적을 달성하거나 운영 필요성이 없어진 경우 자동 해산하기로 하였다.

이번 회의에서는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 현대화사업 생물상조사 용역 추진현황대한 설명을 듣고 전문가 자문과 관리위원간 검토 의견을 나누었다.

소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원웅 의원은 광릉숲은 600년 이상 산림생태계를 보전관리 유네스코가 인정한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좀 더 멋지고 아름다운 곳으로 가꿔 미래세대에게 물려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며, 앞으로 소위원회 활동을 통해 광릉숲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의 상생방안을 마련하는데 적극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릉숲BR소위원회 재구성, “의정부시 쓰레기 소각장 이전” 검토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