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하와이 등 25개 지방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위한 국제공조 제안

일본정부에는 “방류 즉각 철회하라” 항의서한

김영아 기자 | 기사입력 2021/05/08 [21:58]

이재명 경기도지사, 하와이 등 25개 지방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위한 국제공조 제안

일본정부에는 “방류 즉각 철회하라” 항의서한

김영아 기자 | 입력 : 2021/05/08 [21:58]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일본 정부에 항의 서한을 보내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의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방사능 오염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태평양 연안 지방정부에는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 이재명, 하와이 등 25개 지방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위한 국제공조 제안  © 경기도

 

경기도는 일본 경제산업성과 후쿠시마현을 비롯해 광둥성, 호치민시, 워싱턴주,하와이주, 캘리포니아주, 퀸즐랜드주, 연해주 등 12개 국가 25개 지방정부를대상으로 이런 내용을 담은 총 27건의 이재명 경기도지사 친필서명 서한을 보냈다고 6일 밝혔다.

먼저 일본에는 경제산업성 가지야마 히로시 장관과 후쿠시마현 우치보리 마사오 지사 앞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송부했다.

서한문에서 이 지사는 “10년 전 발생한 후쿠시마 참사는 안전보다 비용을 먼저 생각했던 인류에게 큰 경종을 울린 사건이라며 이번 오염수 방류는 참사로부터 교훈을 무시한 일이자 비극을 자초하는 일방적인 결정으로 자국민은 물론 인접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제사회의 우려와 분노에도 불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끝내고수한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이 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오염수처리 절차 및 과정에 대한 투명한 공개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의 즉각적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하와이주, 캘리포니아주, 괌주 등 관광으로 유명한 도시를 포함한 태평양연안 12개 인접국 25개 지방정부에 보낸 서한문에서는 일본의 오염수방류 결정에 대한 국제적 공조를 제안했다.

이 지사는 태평양에 핵폐기물을 방류하려는 일본 정부의 계획은 인류와 자연에 대한 중대한 범죄이자 한반도와 태평양 연안국가는 물론 전지구적인해양환경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며 방류 이후의 폐해, 수산업·무역업·관광산업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있는 자세를 갖추고,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힘을 모으자경기도는 태평양연안의 인접국과 지방정부들에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한 공동대응에 함께 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달 23일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대응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수입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규모 확대,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강화 등 선제적이고 실효성 있는 종합적 대응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 / 후쿠시마현 지사 ]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경기도지사 이재명입니다.

 

지난 413,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결정했습니다. 한반도와 태평양 연안국가는 물론 전 지구의 해양환경과 인류의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는 처사입니다.

 

대한민국 경기도는 1,380만 도민의 목소리를 담아 일본의 일방적인 결정을 규탄합니다.

 

10년 전 후쿠시마의 참사는 자연재해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안전보다 비용을 먼저 생각했던 인류에게 큰 경종을 울린 사건입니다. 대한민국 국민들과 경기도민들도 함께 아픔을 나누며 교훈을 되새겼습니다.

 

오염수 방류는 참사로부터의 교훈을 무시한 일입니다. 스스로 비극을 자초하는 일방적인결정입니다. 모두의 터전인 바다를 방사능에 노출시키는 무책임한 행동입니다. 일본 국민뿐만아니라 대한민국을 비롯한 이웃 나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한 것입니다.

 

일본정부는 오염수 처리 절차와 과정부터 투명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도 뒤따라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적으로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국제사회의 우려와 분노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끝내 고수한다면자연과 인류는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됩니다. 그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이 져야 합니다.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과정에 대한 투명한 공개,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거듭 촉구합니다.

 

 

2021. 5. 3.

 

경기도지사 이 재 명

 

 

 

[ 태평양 연안 도시 ]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경기도지사 이재명입니다.

 

지난 413,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로 결정했습니다.대한민국을 비롯한 주변국과 어떠한 협의도 없었습니다. 일본의 일방적인 조처에 경기도는깊은 우려를 표합니다.

 

바다는 전 인류의 터전입니다. 이미 아시는 바와 같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는 위험한방사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평양에 핵폐기물을 방류하려는 일본 정부의계획은 인류와 자연에 대한 중대한 범죄입니다. 한반도와 태평양 연안국가는 물론 전 지구적인 해양환경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수산업과 무역업, 관광산업 등은궤멸적 타격을 입게 됩니다.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10년 전 후쿠시마의 안타까운 비극은비용보다 안전이 우선이라는 교훈을 남겼습니다. 이번 방류는 당시의 교훈을 외면하고 비극을 되풀이하려는 시도입니다. 일본 정부는 2년에걸쳐 오염수(125만톤)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춘 뒤 장기간(30)에 걸쳐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안전을 무시한 가장 싸고 손쉬운 방법일 뿐입니다.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갖추고,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또한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과정에대한 투명한 공개,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선행을 위한 연대도 필요합니다.

 

경기도는 태평양 연안의 인접국과 도시들에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한 공동 대응에 함께 할 것을 제안합니다. 존경하는 0000님과 0000 ··주의 적극적인 참여를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 5. 3.

 

경기도지사 이 재 명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지사서한 발송목록

 

 

발송목록

(일본태평양 연안) 12개국 25개 도시 대상

- 일본 중앙정부(경제산업성), 주한싱가포르대사관 포함 27건 발송

지 역

기 관 (지방정부)

일 본

경제산업성

후쿠시마현

태평양 연안

중 국

(자매)랴오닝성

(자매)광둥성

(자매)산둥성

(우호)톈진시

(우호)장쑤성

대 만

(우호)타이베이시

필 리 핀

(우호)메트로마닐라개발청

베 트 남

(우호)응에안성

(우호)호치민시

인도네시아

(우호)남술라웨시주

캄보디아

(우호)캄폿주

싱가포르

주한싱가포르대사관

호 주

(자매)퀸즐랜드주

뉴사우스웨일스주

노던준주

뉴질랜드

오클랜드시

러 시 아

(우호)연해주

캄차카주

미 국

워싱턴주

오리건주

캘리포니아주

알래스카주

하와이주

괌주

캐 나 다

(자매)브리티시 콜롬비아주

 

 

 

  • 도배방지 이미지

이재명, 하와이 등 25개 지방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위한 국제공조 제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