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미술과 아카이브 구축> 주제로 4월 18일(수) 수원학 포럼 공동 개최
수원미술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수원학 포럼 공동 개최
김리나 기자
광고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수원미술과 아카이브 구축>이라는 주제로 418() 오후 3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수원학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체계적인 수원미술 자료 수집과 연구, 수원미술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기관협력의 시작점으로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미술과 아카이브 구축> 주제로 4월 18일(수) 수원학 포럼 공동 개최     © 수원시민신문

 

 

수원은 자생적인 소집단 운동 및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여러 작가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기초자료의 축적과 연구 작업이 충분히 이뤄지지 못한 상황이었다. 이에 양 기관은 공동으로 지역 단위 시각 예술 아카이브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아카이브의 조건과 과제는 무엇인지 점검하고자 한다. 이번 포럼은 지역 정체성 형성 및 예술 창작의 원천이 될 수원미술 아카이빙의 초석을다지고 수원의 문화와 예술을 주체적으로 조망하기 위한 자리다.

 

수원학 포럼은 주제발표와 지정토론, 전체토론의 순서로 진행된다. 김달진 한국아트 아카이브협회 회장이지역단위 시각예술 아카이브의 가치와 과제대해 발표하고, 김종길 경기도미술관 학예팀 수석이수원 미술의 개념과범위대해 발표한다. 지정 토론자 박주석 명지대 교수는수원미술 아카이브 구축을위한 제언을 통해 그간의 아카이브 구축 시도와 실패 사례 등을 살펴보고 지역단위 시각예술 아카이브 구축 시 유념해야할 점을논의할 예정이다.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는 2018년 수원학 포럼의 콘셉트를 역사, 기록,아카이빙으로 설정하여 장기적으로 수원학 연구의 토대가 될 지역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연속성 있는 포럼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수원학 포럼에서는 마을 기록과 지역공동체, 지역사와 구술 아카이브, 지역 아카이브에서 GIS의 활용 등의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개관 이후 지속적으로 수원미술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 연구하며 수원미술의 일면을 현장있게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12월 발행한 수원미술연구 제1에서는 근대미술인 나혜석의 사진앨범과 홍득순 삽화의 연구적 가치를 조명하고, 원로 미술인들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다각적으로살펴보았다.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에 추진하는 수원미술 아카이브 구축전략 연구2018 수원미술연구역시 긴밀하게 협력하여 공동 진행할 예정이다. 포럼은 별도의 예약 없이 행사 당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교육실에서 참석 가능하다.

 

일반문의 :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031-228-3800,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031-220-8062



 
광고
배너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04/09 [23:44]  최종편집: ⓒ 수원시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원시정연구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위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