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기념 ‘Let’s DMZ’ 개최
한반도 평화 중요성과 DMZ의 평화적 가치 전 세계에 전파
이경환 기자
광고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기념해 남북평화에 대한 경기도민의 염원을 전 세계에 알리는 ‘Let’s DMZ’ 행사가 9월 한 달 동안 고양, 연천, 김포 등 경기북부 일원에서 펼쳐진다.

‘Let’s DMZ’DMZ 포럼 Live DMZ DMZ 페스타 ART DMZ 4개 행사를 통칭하는 공동 브랜드다.

▲ 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정동채 Let’s DMZ 조직위원장(전 문화관광부장관)과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등 관계자들이 Let’s DMZ 추진 계획에 대하여 브리핑을 하고 있다.     © 경기도

 

정동채 ‘Let’s DMZ’ 조직위원장(전 문화관광부장관)과 이화영 평화부지사는 28일 경기도청에서 공동브리핑을 열고 ‘Let’s DMZ’ 행사계획을 발표했다.

▲ 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정동채 Let’s DMZ 조직위원장(전 문화관광부장관)이 Let’s DMZ 추진 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 경기도

 

정 위원장은 경기도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역할을 해야 한다는 이재명 도지사의 정책의지에 따라 9.19 평화공동선언 1주년을 기념해 전 세계인이 함께할 수 있는 ‘Let’s DMZ’ 행사를 개최한다라며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과 DMZ의 평화적 가치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화영 평화부지사가 ‘Let’s DMZ’ 행사의 추진과정과 주요내용을 설명했다.

이화영 부지사는 “‘Let’s DMZ’‘DMZ 포럼’, ‘DMZ 페스타’, ‘Live DMZ’, ‘ART DMZ’ 4개 행사를 통칭하는 공동브랜드로 DMZ에서 보고, 듣고, 체험하는 모든 행사를 아우르는 이름이다라며 문장에 함축된 무한한 확장성을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사업들과 연계해 경기도 DMZ 관련 대표 축제 브랜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뒤 행사를 차례로 소개했다.

▲ 경기도,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기념 ‘Let’s DMZ’ 개최     © 경기도

 

먼저, ‘DMZ 포럼은 남북평화협력과 DMZ의 평화적 활용방안에 관한 국제적 담론형성을 위해 마련된 학술행사로 다음달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다.

‘DMZ, 냉전의 유산에서 평화의 상징으로를 주제로 열리는 이날 포럼에는 이재명 도지사를 비롯, 판티킴푹 베트남 인권운동가, 글로리아 스타이넘 미국 사회운동가가 기조연설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정인 외교안보특보, 조셉윤 전 미국 대북특별대표 등이 참여하는 3개 특별세션과 경기연구원이 준비한 6개 테마에 관한 12개 기획세션이 진행되어 열띤 토론의 장이 펼쳐진다.

도는 이번 국제포럼을 통해 남북 평화협력과 DMZ의 평화적 활용에 관한 실행 가능한 아젠더를 도출해 경기도가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에 반영하는 등 보다 실질적인 포럼이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둘째로 ‘Live DMZ’는 다음달 21 토요일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음악 공연행사다.

이날 공연에는 아스트로, 모모랜드 등 아이돌 그룹과 김종서, 이은미 등 유명 뮤지션의 축하공연과 함께 평화와 DMZ를 주제로 한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돼 관객과한마음으로 평화를 염원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이번 ‘Live DMZ’ 행사가 음악을 통해 평화를 기원하는 것은 물론, 의미와 재미를 함께 찾을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만들 계획이다.

▲ 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곽윤석 경기도 홍보기획관이 Let’s DMZ 추진 계획에 대해 세부 설명을 하고 있다.     © 경기도

 

셋째로 ‘DMZ 페스타DMZ의 우수한 생태관광자원을 널리 알리기 위한 전시행사로 다음달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다.

DMZ 평화 생태 관광 등 4개 테마의 주제관을 중심으로 한 다채로운 전시와 함께 역사, 음식, 생태, 평화를 주제로 한 토크콘서트가 이어진다.

특히 황교익 맛칼럼리스트와 심영순 요리연구가가 콜라보로 진행하는 이북음식 푸드토크쇼는 북한음식을 직접 만들어보고 이야기도 나누는 시간으로 남북정상회담 만찬 비하인드 스토리도 들을 수 있는 색다른 시간이 될 것이다.

이밖에도 도는 파주, 김포에서 평화염원 걷기행사, DMZ 사진·미술 전시회 및 소공연 등 부대행사를 진행하고, 본 행사에 앞서 9월초 광명, 양평에서 찾아가는 DMZ’ 행사를 개최해 메인행사기간 전 사전홍보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넷째로 ‘ART DMZ’는 지역축제와 연계해 마련된 예술행사로 이달 말 연천군 장남통일바라기 축제장과 9월 초 김포시 아트빌리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평화를 염원하는 유명작가들의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지역아티스트들의 거리공연과 평화작품을 완성해가는 애니메이션 제작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도는 이 행사를 통해 지역축제 활성화와 Let’s DMZ’ 행사의 분위기를 한껏 달굴 계획이다.

 

또한, ‘Let’s DMZ’ 의 주요 4개행사 뿐만아니라,

Let’s DMZ 브랜드를 공유하는 다양한 축제행사들이 경기북부 일원에서 개최된다. 다음달 22일 일요일, 경기평화광장에서 개최되는 PEACE MAKER CONCERT에서는 그리스 대작곡가 미키스 테오도라키스가 한반도 평화를 기도하는 헌정곡을 한국 최초로 공연하며, 마라이 파란투리의 내한공연과 노찾사, 정태춘 등 유명 뮤지션의 합동 공연도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경기 통일한마당, 경기아트페스벌 등의 행사들도 Let’s DMZ 행사기간 전후로 진행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 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Let’s DMZ 추진 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 경기도

 

이화영 부지사는 이번 행사가 한반도 평화를 향한 염원을 모으고, DMZ의 평화적 가치를 전 세계로 알리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믿는다라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경기도의 노력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2019Let’s DMZ행사개요

 

 

유 형

 

주 요 내 용

 

 

 

학 술

 

참고1

 

DMZ 포럼

 

시기/장소 : 9.19() ~ 9.20() / 고양시 킨텍스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 평화와 관련된 국제적 담론형성

 

분단과 전쟁의 상징이던 DMZ의 의미와 가치통합과 생명·평화의 상징으로 재정립, 남북평화동북아시아 교류협력과 번영의 출발점

 

 

 

전 시

 

참고2

 

DMZ 페스타

 

시기/장소 : 9.18() ~ 9.21() / 고양시 킨텍스, DMZ일원

 

DMZ, 평화, 생태, 관광 4개 테마 주제관조성 전시

 

DMZ의 우수한 생태관광자원을 알리고평화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형성을 위해 추진

 

 

 

공 연

 

참고3

 

Live DMZ

 

시기/장소 : 9.21() 19:30 /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

 

국내외 정상급 뮤지션 공연(출연 협의중)

 

평화와 화합의 메시지를 담은 융합형 공연추진

 

 

 

예 술

 

참고4

 

ART DMZ

 

시기 : : 8.30()~9.1() / : 9.6()~9.8()

장소 : : 연천(통일바라기) / : 김포(아트빌리지)

 

접경지역 ·군 문화행사와 연계, 문화예술 프로젝트 실시

 

2019 Let‘s DMZ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사전 분위기 조성역할 수행

   



 
광고
배너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8/29 [02:17]  최종편집: ⓒ 수원시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기념 ‘Let’s DMZ’ 개최 관련기사목록
위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