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전국 최초 악기도서관 “소리울도서관”개관
180종 1천대 악기와 다양한 음악자료 학생과 시민들에 개방
김리나 기자
광고

늘 새롭고 특별한 오산시가 전국 최초 악기 도서관인 소리울 도서관곽상욱오산시장, 장인수 시의회 의장, 안민석 국회의원 등 내빈과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722개관했다.

 

▲ 오산시 전국 최초 악기도서관 “소리울도서관”개관     © 오산시중앙도서관

 

이날 개관식은 민선7기 공약사업인 소리울도서관 완공을 알리고 시민들과 함께 축하하는 행사로 전세계 유일 LED 브라스 퍼포먼스 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감사패 수여, 기념사, 축사, 축하공연, 테이프커팅, 기념식수, 시설라운딩, 다과 및 환담 순으로 진행됐다.

 

오산시 일곱 번째 도서관으로 부지면적 4,624, 연면적 2,995, 지하 1지상 3규모이며, 악기도서관에 걸맞게 건물 외관은 기타 모양을, 주차장 외벽은책모양으로 형상화하였다.

 

지하1층은 180여종 1천여대의악기를 구비한 전시체험대여관, 1층은 음악 전문서적과 악보 등 개관도서 2만여권을 보유한 음악이 흐르는 자료실, 지상2~3층은 음악 창작 배움터 및 음악감성 공간으로 소리울아트리움,두드림홀, 음악동아리실, 음악강좌실, 녹음실,편집실, 보컬실, 악실, 연습실 등이 구성됐다.

 

또한, 관내 도서관 중 처음으로 도서관 내부에서 어디든지 자유롭게 핸드폰 등을 이용 가능한 200여종의 전자저널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리울도서관은 23일부터 정상운영(평일 09:00~22:00, 주말 09:00~18:00)하며, 악기대여는 소리울도서관 홈페이지(http://www.osanlibrary.go.kr/soriul/main.do)에서사전예약한시민들에게 악기별로 소정의 대여료를 받고 빌려준다. 또한, 연습실, 음악동아리실 등대관은 오산백년시민대학(https://www.osan.go.kr/osanedu/)에서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

 

▲ 오산시 전국 최초 악기도서관 “소리울도서관”개관     © 오산시중앙도서관

 

곽상욱 오산시장은 소리울도서관은 현재 학생 11악기 교육을 오산 시민 전체로확산해 오산을 문화도시로 키울 것이라며시민 모두가 음악세계를 쉽게 접하고,악기와 책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 소리울도서관 공간 배치   

소리울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변화하는 세대를 흡수하기 위하여도서관 구성과 운영에시민중심이라는 확고한 원칙 아래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수렴하여 시민의 눈높이에맞춰 생각하고 의견을 반영하였다. 공모를 통해소리울도서관명칭을 선정하였으며, 시민 의견수렴 설문조사(악기선호도 조사 등), 시민음악전문단들과도서관 운영 회의를통해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악기 전시·체험·대여관(지하1)

개관 악기로 국악기, 세계의 악기, 전자악기 등 180여종 1,000여대를 구비하였다.모든 전시악기가 곧 체험악기가되는 살아있는공간, 리듬 교육용 콘텐츠를 통해 악기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신나는전시체험관, 소리(악기)빌려주는 맞춤형 대여관을 구축하였다. 대여관에서는 악기뿐아니라 도서 대출반납까지 모든 서비스가 하나의 데스크에서 이루어지는 원스탑통합데스크를 운영하여 도서관 이용의 편의성이한층 높아질 것이다.

 

리딩테인먼트(Reading + Entertainment) 도서관(지상1)

음악과 책으로 소통하는 문화공간으로써 음악 전문서적과 악보 등 개관도서2만여권(예술분야 30%)을 보유한 자료실, 커피향이 가득한 카페, 다양한 세대가 어울려 공감할 수 있는 작은연주홀을 구성하여 다채로운음악행사를 진행하고 항상 음악이 흐르는 도서관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음악창작 배움터 및 음악감성 도서관(지상2~3)

시민 모두가 누리는 배움터이자 음악감성공간으로 소리울아트리움(공연장), 두드림홀(다목적홀), 음악동아리실, 음악강좌실, 녹음실,편집실, 보컬실, 악실, 연습실 등을 구성하였다. 특히 소리울아트리움은 교육음악문화 기능을 복합적으로 융합한 신개념 문화공간으로 다양한 문화 혜택을제공하여 시민들의삶의 질을 높여 나갈 것이다.

 

소리울도서관에서 진행될 프로그램은 시민과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음악 예술교육으로 시민참여학교, 청소년 만능뮤지션 기획단, 음악동아리 활동 등의다양한 학생프로그램(미래인재교육) 및 시민들의 11악기 연주 활성화를위한 악기실기강좌가 개설된다. 또한 주말상설프로그램으로 시민들에게 힐링을줄 수 있는 음악이 흐르는 도서관 콘서트가 진행될 것이다.

 

층 별

주 요 시 설

지상3

소리울아트리움, 연습실 4, 편집실,보컬실, 음악동아리실, 휴게실

지상2

두드림홀, 연습실 3, 음악강좌실2, 국악실, 사무실, 수장고

지상1

종합·어린이(유아)자료실, 카페, 안내데스크, 작은연주홀

지하1

악기전시·체험관, 악기대여관 & 도서 대출반납

      

<소리울도서관 이용안내>

이용시간

운영시간

평일

주말

법정공휴일

09:00 ~ 22:00

09:00 ~ 18:00

09:00 ~ 18:00

매월 첫째주 월요일, 신정, ·추석 연휴 휴관

 

2. 회원가입

. 발급절차: 홈페이지 회원 가입 -> 도서관 방문 및 필요서류 제출 -> 회원증 발급

. 발급장소: 1층 안내데스크

 

3. 도서 대출악기 대여

. 장소: 지하1층 안내데스크

. 대여 안내

구분

대여 가능 권()

대여 기간

대여자격

연체규정

비고

도서

15,

최대 30

14(2)

경기도민

연체일수만큼대출정지

13권까지 예약가능

악기

113악기

1개월~

5개월까지

오산시민,

오산시 소재 재학생 및 재직자

대여료 월 단위로적용하여 부과

1)홈페이지 사전 대여신청

2)신청승인 후 서류지참하여 방문

3)대여료 현장결제

 

 

 

4. 오산시 최초 전자저널 구독

도서관 내부에서 어디든지 자유롭게 핸드폰 등을 이용 가능한 200여종의 전자저널 서비스를 제공

 

5. 책이음 상호대차 안내

가까운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볼 수 있도록 차량으로 책을 배달해주는 서비스

. 이용대상: 도서관 정회원 (홈페이지에서 책이음서비스 가입필요)

. 대상자료: 대출가능 자료 (정기간행물, 참고자료, 원서, 멀티미디어자료 제외)

. 신청권수: 1인 최대 20(도서관당 5권 대출 가능)



 
광고
배너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7/23 [17:27]  최종편집: ⓒ 수원시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