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도시경쟁력이 국가경쟁력 이끌 수 있어”
기우회 1월 월례회의에서 ‘왜 자치분권인가?’ 주제로 특강
김리나 기자
광고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금은 도시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을 이끄는 시대라며 도시 경쟁력이 높아지면 인접 지역이 동반 성장하게 되고, 나아가 국가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 염태영 수원시장이 기우회 월례회의에서 강연하고 있다.     © 수원시

 

25일 수원 영통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열린 기우회 월례회의 초청강연 강사로 나선 염태영 시장은 도시 경쟁력을 키우려면 도시 규모에 걸맞은 행정·재정적 권한이 뒷받침돼야 하고, 이를 위해 보충성 원리에 따라 중앙의 권한을 지방에 대폭 이양하는 행정체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왜 자치분권인가?’를 주제로 특강을 한 염 시장은 지역과 주민에게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면 지방정부는 지역주민 수요를 반영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지역주민의 만족도가 높은 맞춤형 지방자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려면 지역 다양성에 기반한 창의적인 행정이 뒷받침돼야 한다면서 이는 지방정부에 더 많은 권한과 책임을 줘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 염태영 수원시장이 기우회 월례회의에서 강연하고 있다.     © 수원시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로는 중앙정부 관료의 중앙집권적 사고를 꼽으며 현장 상황을 제대로 모르는 중앙 관료 시각만으로는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수원시의 혁신사례로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수원 휴먼주택’, 광교상수원보호구역 갈등 해소, 한글 정리의궤 복제본 제작, 우리나라 최초의 여자아이스하키 실업팀 창단, 행정구에 자치구 수준 권한 이양, 수원형 주민자치회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기우회(畿友會, 회장 김훈동)는 경기도 내 기관장, 학계·언론계 등 각 분야 오피니언 리더들의 모임이다.



 
광고
배너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1/30 [21:29]  최종편집: ⓒ 수원시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염태영 수원시장,“도시경쟁력이 국가경쟁력 이끌 수 있어” 관련기사목록
위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