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정연구원, ‘수원시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가칭)’ 설치 운영방안 제시
수원시 신중년(5060세대)의 행복한 인생2막을 위한 ‘수원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가칭)’설립 추진
김리나 기자
광고

평균 기대수명이 7~80세였던 과거와 비교하여 100세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 늘어난 노년기만큼 50~64세 사이에 아주 젊지도, 아주 늙지도 않은 신() 중년 세대가 등장하였다. 그러나 신중년 세대들은 수명 연장과 함께, 저성장이 고착화됨에 따라 노부모 부양과 성인 자녀에 대한 지원을 동시에 부담해야하는 더블 케어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설상가상으로 노부모와 성인자녀를 부양하면서 동시에 손주의 양육까지 부담해야하는 트리플 케어로 이어질 수 있어 신중년 세대의 경제적·신체적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2~30대의 청년정책과 65세 이상 노인정책 사이에서 신중년 세대들은 별다른 지원이 없는 정책 사각지대에 놓여있으며, 경제적 측면뿐 아니라 이들의 여가나 사회적 활동을 위한 공간도 부족한 현실이어서 이들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

 

수원시의 신중년(50~64) 인구는 2000년 이후 연평균 6.45%씩 증가하여 2017년 말 수원시 전체 인구의 20.5%246,364명에 달하였는데, 경기도 31개 시·군 중 신중년 인구가 가장 많것으로 조사되었다. 수원시 신중년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인생이모작 지원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에서 지난 20184월 수원시가신중년 인생 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다. 이에 신중년 세대에 대한 지원정책 마련을 위해 수원시정연구원은 수원시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가칭) 운영에 관한 연구를 추진했다.

 

수원시정연구원에서는 수원시에 거주 중인 은퇴 및 은퇴예정자 5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응답자의 74.7%가 은퇴 후에도 일을 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계속 일을 하려는 이유 중 가장 많은 수가 경제적 안정(34.6%)’ 때문이라고 응답하였고, 그 다음으로 건강 유지(22.8%)’, ‘일하는 즐거움(19.5%)’, ‘사회나 타인에 대한 봉사(11.5%)’ 등의 순이었다.

또한 신중년 세대의 원활한 취업을 위해 수원시가 마련해야 할 일자리에 대한 질문에 남성 응답자는 도시농업전문가(11.6%)’시설관리경비직(10.4%)’, ‘주택관리사(9.0%)’ 등을 선택한데 반해, 여성 응답자는 돌봄 도우미(14.0%)’, ‘등하교 안심도우미(9.1%)’ 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설문조사 결과와 국내·외 사례조사 결과 등을 검토한 결과, 향후 수원시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가칭)’ 운영체계의 핵심은 사회공헌 활동이 취미활동 및 재교육분야와 일자리 연계분야를 연결해 주는 매개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센터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원시정연구원은 향후 센터의 조직 및 인력운영()과 예산 운용 및 확보방안(),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등을 마련했는데, 그 중에서도 향후 수원시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가칭)’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주요 사업분야로 교육, 일자리·창업 지원, 건강·행복 지킴, 여가·커뮤니티 활동 지원사업 등을 제시하였다.

 

교육 사업의 경우에는 신중년 세대의 인생 후반부 시작을 돕기 위한 인생재설계 교육부터 모바일, SNS 등 정보화 교육 및 취미활동 관련 일반 교육과 직업능력개발 교육까지 신중년 세대가 원하는 다양한 교육서비스 제공하는 것이며,

 

일자리·창업 지원 사업은 신중년의 은퇴 후 업무 노하우 활용도 제고와 생활 안정 등을 위한 신중년 일자리 발굴 및 창업·창직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 공간지원, 일자리 및 취업 관련 정보 제공과 사후관리 등 다양한 일자리·창업 지원 서비스 제공한다.

 

건강·행복 지킴이 사업은 신중년 세대의 행복한 인생 후반을 지키기 위한 신중년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관계 측면에서의 종합적인 건강·행복 돌봄 서비스 제공하고,

 

여가·커뮤니티 활동 지원 사업은 신중년 세대의 인생 후반부 삶의 즐거움을 위한 각종 취미 생활과 동아리 등 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모임 및 발표·전시회 공간 등을 제공하고, 이와 더불어 신중년 세대의 사회 인식개선을 위한 각종 사회봉사활동과 젊은 세대와의 교류 활동 등 다양한 여가·커뮤니티 활동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업 및 프로그램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수원시정연구원은 향후 수원시 신중년 인생이모작 지원센터(가칭)’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및 프로그램과 유관기관의 신중년 세대 관련 사업 간의 중복·연계성 검토를 거쳐, 수원시 소재 유관기관 9개소와의 협업사업 46개를 발굴하고, 향후 수원시 신중년 일자리 발굴 및 확대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광고
배너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1/24 [16:28]  최종편집: ⓒ 수원시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원시정연구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위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