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 연구자료 온라인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연구
김리나 기자
광고

수원시정연구원(원장 이재은)수원학 연구자료 온라인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연구에 관한 연구를 마무리 짓고 보고서를 발간한다.   

이번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 시대에 직면하여 지역 연구자의 공통 플랫폼으로서 수원학 연구데이터포털을 구축하고자 로드맵을 구상하였다.   

단순히 데이터의 양적 증가만이 아니라 양질의 데이터를 연구자들에게 제공하여 연구 성과물을 공유하고, 유관기관 간의 연계를 바탕으로 수원의 특성을 보여주는 자료 발굴과 기존 자료간의 정보 연계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이는 공공데이터의 이용 및 제공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데이터의 품질관리 및 정부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한 것이다.

 

수원은 민선 5기부터 인문학 중심도시를 기조로 하여 다양한 학술사업과 대중화를 시도하였을 뿐 아니라 박물관, 문화원 등 다양한 학술문화기관이 있으나 기초 연구 자료가 각 기관별로 흩어져있어 수집관리되어 연구 자료를 한 곳에서 검색하고 심층 데이터로 접근할 수 있는 통합관리 시스템이 부재하였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DB관리와 유지를 위해 관리시스템과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수원학 전반 관련 행사 및 학술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제공 연구 기초자료마다 주제, 유형별로 카테고리화 하고 각각의 자료에 메타데이터를 부여하여 검색 및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수원학 연구 기초자료가 통합 관리되어 수원 지역의 인물문화풍속경제환경 등 다방면에서 다면적으로 수원을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어 수원학에 대한 관심과 발전이 고조되길 기대한다.



 
광고
배너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8/11/13 [13:41]  최종편집: ⓒ 수원시민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원시정연구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위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