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북초등학교 "온 작품 읽기 언택트 독서 교육을 통해 코로나19시대에도 함께 성장하는 입북초 학생들"

김영아 기자 | 기사입력 2020/10/25 [17:50]

입북초등학교 "온 작품 읽기 언택트 독서 교육을 통해 코로나19시대에도 함께 성장하는 입북초 학생들"

김영아 기자 | 입력 : 2020/10/25 [17:50]

 

입북초(교장 차순옥)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학습을 통해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의사소통학습을 실천하기 위해, ‘온 작품 읽기학습을 중심으로 학생들과 함께 생각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는 토론 수업을 활성화 하였다. 온 작품 읽기를 하며 책에 담겨있는 흥미로운 컨텐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학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 ‘80일간의 세계 일주’ 독서 수업  © 입북초등학교

 

온작품 읽기 도서를 선정할 때는 코로나19 시대에 공감할 수 있는 학생들의 삶과 연결된 책으로정하여, 언택트 시대에 어려울 수 있는 수업에의 몰입도를 높이고, 토의·토론 수업을 할 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기 좋은 주제를 정해 접근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온라인을 통해서 멀리 떨어져있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함께 읽은 이야기의 힘으로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경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이다. 이는 다년간 -BOOK 생각 키움독서 교육 활동을 학교특색교육활동 정하여 운영한 결과물이다.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역량과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해 교사들은 독서 교육을 주제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동료장학 수업 공개 등의 연구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 ‘밤 열한 시 마지막 기차’ 독서 수업  © 입북초등학교

 

이제, 사회적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서 입북초는 책 읽는 환경 조성을 위하여 학교 도서관 운영을 좀더 활발히 운영하게 될 것이다. 독서교육종합시스템을 이용한 도서 예약제를 통하여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예약한 책을 교실에서 받아 볼 수 있도록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도서관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코로나19시대에도 책과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독서교육 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대면수업 확대를 통해 온 작품 읽기를 통한 성장은 더욱 심화 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