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야생 조류의 건물 유리창·투명방음벽 충돌 방지한다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 간담회’ 열고, 사업 기본계획(안) 의견 수렴

김영아 기자 | 기사입력 2019/11/15 [13:06]

수원시, 야생 조류의 건물 유리창·투명방음벽 충돌 방지한다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 간담회’ 열고, 사업 기본계획(안) 의견 수렴

김영아 기자 | 입력 : 2019/11/15 [13:06]

최근 수원시청 별관 주변에서 죽은 박새 3마리가 발견됐다. 별관의 유리창을 장애물로 인식하지 못하고 날아가다가 세게 부딪힌 것이었다.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 들은 염태영 수원시장은 새의 투명창 충돌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야생조류 보호 종합대책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준수하도록 하라고 말했다.

 

수원시는 생명 친화적인 환경도시를 만들고,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야생 조류 투명창 충돌저감 대책을 수립하고, 야생동물 전문가와 환경단체, 관련 부서 실무자들 의견을 수렴해 가이드라인을 만들기로 했다.

 

▲ 14일 수원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생명 친화적인 환경도시 구현을 위한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저감 간담회’     © 수원시의회

 

14일에는 수원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생명 친화적인 환경도시 구현을 위한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저감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도시디자인단·건축과·시설공사과·도로관리과 등 사업 관련 부서 공직자, 야생 동물 전문가인 김영준 환경부 국립생태원 부장, 이부영 녹색연합 활동가, 황경희 수원시의회 도시환경교육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해 사업계획()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 외벽이 유리창으로 덮인 시청 별관.     © 수원시

 

이날 간담회는 김영준 국립생태원 부장의 조류 유리 충돌 현황 및 저감 방안발표, 이부영 녹색연합 활동가의 새 보호 활동 내용 발표, 성기복 수원시 환경정책과장의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사업 계획()’ 설명,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성기복 환경정책과장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수원시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원시는 기존 건물·방음벽에는 조류가 인식할 수 있는 스티커·필름을 부착하도록 유도하고, 신규 건물·방음벽을 건축할 때는 투명창을 줄이고 문양이 새겨진 유리 등을 설치하도록 할 예정이다.

 

▲ 외벽이 유리창으로 덮인 시청 별관.     © 수원시

 

수원시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사업은 적용 대상은 도로·철도 건설 사업을 할 때 설치하는 투명 방음벽 건축물 유리창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 입구 투명 인공구조물 등이다. 가이드라인()은 야생조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투명방음벽, 건축물 유리의 무늬·문양, 색깔 등 기준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수원시는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 저감사업을 20201월부터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이부영 녹색연합 활동가는 새 충돌 방지 모니터링단인 버드 세이버즈-새 친구모집, ‘유리벽 새 충돌 방지 스티커 부착 캠페인전개 등 녹색연합의 활동을 소개했다.

 

조류 유리 충돌 현황 및 저감 방안을 발표한 김영준 국립생태원 부장은 조류의 유리 충돌을 줄이려면 관련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대국민 홍보사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또 충돌 방지 제품을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보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부 국립생태원은 201712월부터 20188월까지 전국 건물 유리창, 투명방음벽 등 56개소에서 조류 충돌 발생 현황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우리나라에서 1년에 건물 유리창에 충돌해 부상·폐사하는 야생 조류는 7649000여 마리, 도로 투명방음벽에 충돌하는 조류는 233000여 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수원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